침팬지가 하는 기억력 테스트 게임
[강의] - 파이썬 실전 프로젝트 | 기억력 테스트 게임, 침팬지를 이겨라 :: pygame | 나도코딩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Qsk-xsi73YA&list=PLMsa_0kAjjrdqJ1rJba9MFWYv-GHluK4_&index=1
import pygame
from random import *
# 레벨 설정
def setup(level):
global display_time
# 얼마나 오래 숫자 정보를 보여줄 것인가?
display_time = 5 - (level // 3) # level별 시간
display_time = max(display_time, 1) # 최소 시간
# 얼마나 많은 숫자를 테스트할 것인가?
number_count = (level // 3) + 5 # level별 숫자 표시 개수
number_count = min(number_count, 20) # 최대 숫자 표시 개수
# grid 형태로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
shuffle_grid(number_count)
# 숫자 섞기
def shuffle_grid(number_count):
rows = 5
columns = 9
cell_size = 130 # 셀 크기
button_size = 110 # 버튼 크기
screen_left_margin = 55 # 화면 왼쪽 여백
screen_top_margin = 20 # 화면 위쪽 여백
grid = [[0 for col in range(columns)] for row in range(rows)] # 5 x 9
number = 1 # 시작 숫자
while number <= number_count:
row_idx = randrange(0, rows) # 0 ~ 4 중 위치 랜덤 뽑기
col_idx = randrange(0, columns) # 0 ~8 중 위치 랜덤 뽑기
if grid[row_idx][col_idx] == 0: # 0으로만 이루어진 리스트 중 한 지점
grid[row_idx][col_idx] = number # 랜덤 표시 위치를 순서대로 지정
number += 1
# 현재 grid cell 위치기준 x, y 좌표
center_x = screen_left_margin + (col_idx * cell_size) + (cell_size / 2)
center_y = screen_top_margin + (row_idx * cell_size) + (cell_size / 2)
# 버튼 생성
button = pygame.Rect(0, 0, button_size, button_size)
button.center = (center_x, center_y)
number_buttons.append(button)
print(grid)
# 시작화면 보여주기
def display_start_screen():
pygame.draw.circle(screen, WHITE, start_button.center, 60, 5)
msg_start_button = game_font_start.render(f"start", True, WHITE)
msg_start_button_rect = msg_start_button.get_rect(center=start_button.center)
msg_start = game_font.render(f"level {curr_level}", True, WHITE)
msg_start_rect = msg_start.get_rect(center=(screen_width / 2, screen_height / 2))
screen.blit(msg_start_button, msg_start_button_rect)
screen.blit(msg_start, msg_start_rect)
# 게임화면 보여주기
def display_game_screen():
global hidden
if not hidden:
elapsed_time =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 / 1000 # ms -> sec
if elapsed_time > display_time:
hidden = True
for idx, rect in enumerate(number_buttons, start=1):
if hidden:
# 버튼 숨김 처리
pygame.draw.rect(screen, GRAY, rect)
else:
# 숫자 텍스트 표시
cell_text = game_font.render(str(idx), True, WHITE)
text_rect = cell_text.get_rect(center=rect.center)
screen.blit(cell_text, text_rect)
# 클릭좌표-버튼좌표 비교
def check_buttons(pos): # pos: 마우스 클릭 좌표
global start, start_ticks # 전역변수의 값을 바꾸기 위해선 명시주어야함
if start:
check_number_buttons(pos)
elif start_button.collidepoint(pos): # start_button의 좌표들 안에 파라미터(pos)값이 있을 경우
start = True
start_ticks = pygame.time.get_ticks() # 타이머 시작(현재 시간을 저장)
def check_number_buttons(pos): # pos: 마우스 클릭 좌표
global start, hidden, curr_level
for button in number_buttons:
if button.collidepoint(pos): # button의 좌표들 안에 파라미터(pos)값이 있을 경우
if button == number_buttons[0]: # 올바른 숫자 클릭
print("good")
del number_buttons[0] # 맞춘 숫자를 지움
if not hidden:
hidden = True # 숫자 숨김 처리(자동 숨김처리가 되지 않았어도 게임을 시작하면 바로 숨김처리하게 됨)
else: # 잘못된 숫자 클릭
print("wrong")
game_over()
break
# 모든 숫자가 삭제되면 다음 레벨로 넘어감
if len(number_buttons) == 0:
start = False
hidden = False
curr_level += 1
setup(curr_level) # 레벨 설정을 다시 해줌
# 게임 종료
def game_over():
global running
running = False
msg = game_font.render(f"Your level is {curr_level}", True, WHITE)
msg_rect = msg.get_rect(center=(screen_width / 2, screen_height / 2))
screen.fill(BLACK)
screen.blit(msg, msg_rect)
# 초기화
pygame.init()
screen_width = 1280 # 가로 길이
screen_height = 720 # 세로 길이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기억력 게임")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120) # 폰트 정의
game_font_start = pygame.font.Font(None, 50)
# 시작 버튼
start_button = pygame.Rect(0, 0, 120, 120)
start_button.center = (120, screen_height - 120)
# 색깔
BLACK = (0, 0, 0) # colors RGB
WHITE = (255, 255, 255)
GRAY = (220, 220, 220)
# 버튼 위치
number_buttons = [] # 버튼이 표시될 랜덤 위치
# 현재 레벨
curr_level = 1
# 시간 설정
display_time = None # 숫자 표시 시간
start_ticks = None # 시간 계산
# 게임 시작 여부
start = False
# 숫자 숨김 여부
hidden = False
# 게임 레벨 지정(레벨)
setup(curr_level)
# 게임 루프
running = True
while running:
click_pos = None
# 이벤트 루프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 #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?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 # 창이 닫히는 이벤트
running = False
elif event.type == pygame.MOUSEBUTTONUP: # 마우스가 클릭되는 이벤트
click_pos = pygame.mouse.get_pos()
print(click_pos)
# 화면 표시
screen.fill(BLACK) # 화면 색 지정
if start:
display_game_screen() # 게임 화면 표시
else:
display_start_screen() # 시작 화면 표시
# 클릭 좌표값이 있을 경우
if click_pos:
check_buttons(click_pos)
# 화면 업데이트
pygame.display.update()
pygame.time.delay(5000)
# 게임 종료
pygame.quit()
'내일배움캠프 > 사전과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내일배움캠프] - 사전과제2 : 파이썬으로 게임 만들기 (0) | 2022.04.16 |
---|---|
[내일배움캠프] - 사전과제 : 파이썬으로 계산기 만들기 (0) | 2022.04.09 |